안녕하세요, 게임하는오리너구리 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문명은, 얼마전에 추가된 따끈따근한 DLC의 문명중 하나인 오 입니다.
삼국지에서 나오는 손씨가문 (그중 손권)이 세운 나라로 흔히 알고 계십니다.
같이 출시된 촉과 위는 유비와 조조라는 특정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나오지만, 오는 특정 주인공이 없이 손씨 가문이라고 되어있는데, 이유는 삼국지에도 나오듯이, 조조와 유비는 청년 시절부터 시작하여서 황건적 토벌 ~ 촉/위 나라 건설까지 쭉 커리어를 이어갔지만, 손씨 가문은 안타갑게도 손견과 손책이 젊은 나이에 비명횡사 했기떄문에 한명이 쭉 이어지지 않고 대업을 이어받은 케이스라서 그렇습니다. (손견 -> 손책 -> 손권)
그럼 오늘은 오나라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에서는 어떻게 구현이 되어있는지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댜.
캠패인 간략 소개
캠페인은 위/촉나라와 다르게 한명의 인물이 주인공이 아닌, 손씨 가문의 손견 -> 손책 -> 손권 순으로 주인공이 변경됩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 했던대로, 손씨 가문은 한명이 쭉 커리어를 이어간것이 아닌, 안타갑게도 손견과 손책이 젊은 나이에 비명횡사했기 때문에 아버지 -> 형제로 이어져서 그렇습니다.
손씨 캠페인 역시 미션마다 딜레마가 있으며, 미션을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따라서 어떤 이득을 얻을수 있는지 결정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션 3, 엄백호 토벌전에서 우길을 살릴지 말지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실제 삼국지에서는 손책이 우길을 죽이기때문에 민심을 잃어버리고 결국은 암살을 당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에서는 우길의 운명을 결정할수 있기때문에 우길을 살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디테일은 바뀌지 않기때문에, 손책이 우길을 살린다고 한들 결국은 운명대로 젊은 나이에 요절합니다.
(우길을 살리는 루트나 죽이는 루트에서 받는 이득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손씨 캠페인 역시 매 미션 시작마다 보조해줄 영웅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주로 기병/보병 간의 딜레마로 이어져 있으며, 보병 특성 문명인 만큼 보병 장군들이 차지 공격을 하고, 기병/궁기병/궁병 장군들은 주로 보조 패시브를 달고 있습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서 미션마다 어떤 영웅으로 할지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1. 기병/궁기병 무장 (조인(정보), 태사자 등)
각종 보조 스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 조인은 충전이 완료되면 주변 유닛들의 전체 체력을 50% 채워줍니다.)
2. 보병 무장 (황개, 주태 등)
차지 공격을 합니다. 일정 시간마다 충전하고, 충전이 완료되면 40 데미지의 차지 공격을 합니다.
아주아주아주 크리티컬한 오류가 있습니다.
무려 오나라의 충신이자 맹장인 정보가 조인으로 오타가 나있습니다.
영웅의 전당에서는 정보라고 나와있는데, 다른 스크립트 등에서는 조인으로 나와있습니다.
조인이 아니라 정보가 맞습니다.
오나라 문명 특성
제가 실수로 촉나라와 위나라 소개에는 빼먹은 문명의 특성입니다.
촉나라와 위나라는 추후에 캠페인 첫 공략에 작성하겠습니다.
오나라는 보병 및 해상 문명으로, 실제 삼국지에서도 장강을 끼고있기 떄문에 해군이 강력하다고 몇번 언급이 됩니다. 특히 적벽대전때는 조조가 자신의 북방 병사들은 물에 익숙하지 않지만, 장강을 끼고있는 손권의 군대는 해전에 강해서 걱정하고 신중했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1. 군사 생산 건물 및 항구 건설 시 식량 +65
소소한 효과입니다. 말 그대로 군사 건물이나 항구를 건설하면 약간의 식량을 지원해줍니다.
실질적으로는 병력 1~2명 정도만 뽑을수 있는 식량이지만, 적은 양도 감사히 받읍시다.
2. 보병이 시대를 지날수록 분당 체력회복을 합니다.
자세하게는 2,3,4 시대별로 10/20/30씩 회복합니다.
굉장히 좋은 효과로, 기존의 문명들은 병력들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수도사를 뽑아서 수도사로 힐을 해야하는데, 보병 한정으로는 전투 지속능력을 매우 유리하게 해줍니다. 한번의 전투가 끝나면 빈사상태가 되어있어도, 보병들은 금방 회복하여서 다시 곧 전투에 투입할수 있기때문에 전투 지속력이 굉장히 좋습니다.
하지만 전투할때는 실질적으로 체감은 안됩니다. 전투할때도 분당 회복을 하긴하지만 크게 체감은 안됩니다.
3. 왕정시대에 검보병 및 흑광 기병의 공격력 +2
소소한 효과 2. 왕정시대를 가야지만 받을수 있는 효과로, 검을 쓰는 보병과 흑광 기병의 공격력이 2가 올라갑니다.
솔직히 보병은 잘 모르겠는데 의외로 흑광 기병의 효과가 꽤 채감이 됩니다.
왕정시대만 되면 흑광 기병으로 이리저리 뛰어다니면서 보병과 궁병들을 썰면 쾌감이 생길정도로 채감이 됩니다.
4. 선박 수리 및 선박 관련 업그레이드를 한시대 앞서서 할수 있습니다. 또한 선박 관련 업그레이드 비용 및 연구 시간 -75%
진짜 신박한 효과 입니다. 역시나 해군 강국답게 해군 업그레이드가 장난 없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 과 연구시간이 무려 -75%나 줄어들며, 진짜 거의 무료수준의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진행할수 있습니다. 심지어, 한시대 빠르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성주 시대에 왕정시대의 해군을 가지고 돌아다닐수 있습니다.
5. 팀 효과
집 건설 속도 +100%
특수 유닛
1. 화염 궁수
정말 솔직한 이름으로, 활을 쏠때 불화살을 사용합니다.
건물을 공격할때는 사거리가 매우 길게 늘어나며, 특수 업그레이드와 함께라면 진짜 건물을들 말 그대로 녹여버릴수 있습니다.
또한, 유닛을 공격할떄 추가 화살을 발사하는데 추코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성 궁병이라는 매우 특이한 컨샙으로, 보통은 궁병으로 건물하나 깨는데 세월아~ 내월아~ 걸리는데, 무려 성 사거리 밖에서 불화살을 날려대면 성도 녹는 신기한 광경을 볼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채감을 했을떄는 특수 업그레이드한 화염궁수 17명으로 캠페인에서 성을 깨는데 진짜 성의 피가 쫘아아아악 빠지는걸 보고는 충격을 먹었습니다.
기본스탯:
가격: 목재 45 / 금 45
체력: 35 / 40(정예)
사거리: 유닛 공격시 -> 5 / 6(정예) 건물 공격시 -> 9 / 10(정예)
근접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0
2. 검보병
솔직한 이름의 유닛 2.
그냥 검들고있는 모습의 보병입니다. 보병 양성소에서 뽑을수 있습니다.
매우 특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보병입니다.
체력이 45까지 내려가면 원래들고잇던 방패를 등에 매고 냅다 양손검으로 변경하여서 공격합니다.
방패를 버린만큼 방어력은 내려가지만, 이동속도와 공격속도가 늘어납니다.
솔직히 체감은 잘 안됫습니다. 수십명 뽑아다가 돌격시키면 이게 공격력이 좋아져서 잘 싸우는지, 아니면 방어력이 낮아져서 잘 못싸우는건지 솔직히 전 체감이 잘 안됬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좋은 보병이니, 오나라로 플레이 한다면 주력으로 사용하셔도 무난합니다.
기본스텟:
가격: 식량 40 / 금 50
체력: 70
근접 방어력: 3
원거리 방어력: 5
체력 45 이하일 경우
근접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2
특수 기술
1. 적벽 전술 -> 파괴선과 화염궁수가 선박 및 건물에 추가 피해를 가합니다.
(파괴선 +45 데미지, 화염궁수 +5 데미지를 5초동안 적용)
파괴선 효과는 소소하게 데미지가 매우 크게 늘어납니다. 적벽대전에서 황개가 화염선을 조조의 선박에 박았을떄의 기분을 체혐할수 있습니다. 눈여겨 봐야 할점은 화염궁수의 틱데미지 입니다. 이게 위에 설명드린 화염궁수랑 찰떡인 특수 업그레이드인데, 5의 데미지가 5초동안 틱데미지로 들어가는데 이게 심지어 중첩이 됩니다.
진짜 성에 화살 파바바박 박으면 갑자기 성의 피가 마치 내가 산 주식처럼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걸 볼수 있습니다.
진짜 유희왕에서 라이프포인트 0이 될때 띠디디디딕! 할때 마냥 쫘아악 시원하게 떨어집니다.
무조건 업그레이드 해주도록 합시다.
비용: 식량 400 / 금 250
2. 좌호 -> 인력식 투석기 및 누선 투석기가 추가 공격
매우 해괴한 이름의 업그레이드인데, 호준포의 발번역 입니다.
시대를 앞서도 매우 앞서간 업그레이드 이름으로, 실제 호준포는 먼 미래의 송나라대에 사용되었습니다.
효과는 꽤 좋은 편입니다. 인력식 투석기와 누선의 투석기가 추가 발사체를 발사함으로써, 건물을 진짜 순식간에 녹여버릴수 있습니다.
비용: 식량 400 / 금 250
마무리
오늘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삼국지에 추가된 오나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로써 삼국지의 모든 나라들에 대한 간단 리뷰를 마쳤습니다.
오는 역시 해상 강국인 만큼, 바다에서만큼은 빠르고 값싼 업그레이드로 제빠르게 해상을 장악할수 있으며, 화염궁수라는 특이한 공성 궁병으로 적의 건물을 불태우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염궁병이 있다한들, 솔직히 육상에서는 어떤 조합을 사용할지 개인적으로는 매우 애매했습니다.
하지만 해상에서만큼은 매우 깡패이며, 거의 무료나 다름없는 업그레이드를 빠르게 해줌으로써 우위를 빠르게 잡을수 있습니다.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문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위 (2) | 2025.05.11 |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촉 (2) | 2025.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