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하는오리너구리 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문명은, 얼마전에 추가된 따끈따근한 DLC의 문명중 하나인 위 입니다.
삼국지를 한번씩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조조가 세운 나라로 흔히 알고 계십니다.
어제 소개시켜드린 촉나라의 라이벌로 많이 소개되어있는 나라인데요, 실제로 조조와 유비는 라이벌 관계로 상극이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비는 보병과 궁병 위주의 문명이지만, 위나라는 기병 및 공성병기 위주의 문명입니다.
촉과 똑같이 유닛들은 현대 중국어를 사용하며, 유니크 무장들만 특수 대사를 합니다. (예: 조조, 여포 등)
그럼 오늘도 위나라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삼국지 DLC에서는 어떻게 구현이 되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캠페인 간략 소개
유비 미션과 똑같이 미션마다 딜레마가 있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추후, 또는 당장의 미션에서 어떤 효과를 받을지 정할수 있습니다.
조조 캠페인 역시, 딜레마를 선택함으로써 실제 역사대로 따라갈수도 있고 아니면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갈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여포 토벌전 이후에 여포를 살리거나 죽일수 있으며, 또한 여남공방전 이후에 관우를 사로잡앗을때 관우를 죽이거나 살릴수 있습니다.
여포의 경우는 의외로 살리면 추후에 도움을 주며, 관우는 살려주면 추후에 적으로 다시 등장합니다. 하지만 웬지 역사대로 관우는 살리고 싶어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을거같습니다.
조조의 캠페인은 의외로 대중매체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조조의 북방정벌이 절반을 차지합니다.
(미션 1 황건적 토벌 -> 미션 2 동탁 토벌 및 황제 확보 -> 미션 3 관도대전 -> 미션 4 북방 정벌 -> 미션 5 적벽대전)
조조 캠페인 역시 황건적 토벌부터 적벽대전까지의 조조의 행적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조조 캠페인 특징으로는 5 스테이지를 제외한 나머지 스테이지에는 미션을 시작할때 무장을 한명 선택할수 있습니다.
주로 무장은 2종류중 하나를 골라야합니다.
1. 기병 무장 (하후돈, 장합, 장료)
차지 공격이 있습니다. 일정시간마다 차지가 채워지며, 다 채워지면 40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2. 궁병 무장 (조인, 순욱, 곽가)
주변 유닛들의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서 적절하게 무장을 선택하셔서 미션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역시, 영웅이 죽을경우 영웅의 전당에서 부활시킬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조조 캠페인에서는 관도대전에서 여포가 참전하며, 조조가 이미 승상이 되어 있는 등, 대형 고증오류가 있습니다.
위나라 특수 유닛
위나라는 역시 기병 특화 문명 답게 특수 유닛들이 모두 기병 관련 입니다.
1. 호기병
삼국지 관련 게임을 해보셧다면 다들 들어보셧을 만한 이름 일겁니다.
아무래도 호기병 보다는 호표기라는 이름으로 더욱 알려져 있습니다.
성에서 뽑을수 있으며, 특수 효과로는 무려 킬을 할때마다 스탯이 올라갑니다. (최대 10킬)
스탯은 1킬당 체력 10, 공격력 1이 올라가며, 풀 스텟은 체력이 100, 공격력이 10 올라갑니다.
진짜 풀스택 호기병 20마리만 있어도 적이 창병이든 뭐든 앵간하면 다 털어먹는 괴수집단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진짜 겁나게 금이 비쌉니다. 조금만 뽑을라하면 금새 금이 바닥을 드러내고 그러다보니 하나하나 잃을때마다 진짜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맛볼수 있습니다.
기본 스텟:
식량 60 / 금 80
체력: 115 / 130 (정예)
공격력: 11 / 13 (정예)
근접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4 / 5 (정예)
근접 방어력이 정예에도 0인것이 눈에 띄지만, 후술할 위나라 특수 업그레이드 덕분에 크게 체감되진 않는 부분입니다.
2. 선비족 습격 기병
이름만 들었을때는 해괴한 병종입니다.
조조의 특수유닛으로, 기마궁사를 대체합니다.
기마궁사를 대체하는 만큼 기마궁사가 받는 업그레이드를 모조리 같이 받으며 (예: 파르티안 샷) 활용도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특수 효과로는 차징샷이 있는데, 일정 시간마다 차징을 하며, 차징이 완료되면 유닛을 공격할시 무려 4발의 화살을 추가타로 날립니다.
솔직히 유리대포라는 느낌은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차징샷으로 대미지는 꽤 좋지만, 진짜 원거리에서 활질 몇번 맞으면 픽픽 죽어나갑니다.
하지만 역시나 장점은, 기동력이 뛰어나며, 금도 매우 싸다는 점입니다.
기본 스텟:
목제 60 / 금 25
체력: 35
공격력: 4
근접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0
공격력이 매우 허접해 보이지만, 차징샷으로 실제 차징때는 4x5인 20의 대미지를 입힙니다.
특수 업그레이드
1. 둔전
실제 역사에서도 조조가 애용한 방식이자 효율적으로 보급을 책임진 둔전 입니다.
병사들이 평화로울때는 농사를, 전쟁때는 병사로 전장에 나갔던 둔전방식을 업그레이드로 구현 하였습니다.
효과로는 아무 유닛 상관없이 (기병, 궁병, 보병 등) 유닛 1기당 100초마다 식량 2를 생산합니다.
군사 유닛만 포함되며, 주민은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체감이 크게 되는 효과로, 병력들 모으고 잠시 다른짓을 하다보면 순식간에 식량이 올라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가 뚫리면 냉큼 해줍시다.
비용:
식량 250 / 금 300
2. 명광개
중국에서 사용하였던 기병 갑옷의 종류입니다.
갑옷 답게 효과는 매우 단순하게 모든 기병들의 근접 방여력을 4씩 올려줍니다.
위에 호표기에서 설명했던 그 특수 업그레이드가 바로 이것입니다.
업그레이드 한번 딸깍에 근접 방어력이 무려 4나 올라가기때문에, 실제 대장간 업그레이드와 합쳐지면 근접 방어력 0이던 호표기가 순식간에 근접 방어력이 7까지 뻥튀기 됩니다.
안그래도 기병 특화 문명인데, 이 업그레이드까지 해주면 진짜 기병들이 카탁프락토이 수준으로 단단해집니다.
비용:
식량 600 / 금 450
마무리
오늘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삼국지 DLC에 추가된 위나라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흔히 삼국지에서 조조하면 떠오르는 호표기 덕분이 기병 특화 문명으로 등장하였으며, 실제로도 기병을 굴리다보면 훨씬 효율이 뛰어난걸 느끼실수 있습니다.
기병 난전이 진짜 생각보다 재미있으며, 호표기 물량을 모아서 그냥 어택땅 찍어놓으면, 와 이걸 어떻게 이기지 할정도의 적들의 물량도 어느순간 호표기들이 슥슥슥 썰어버리면서 오히려 정예 중에 정예 호표기들만 늘어나는걸 쉽게 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캠페인에서 더욱 채감 됩니다.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문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오 (2) | 2025.05.12 |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촉 (2) | 2025.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