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하는 오리너구리 입니다.
오늘 소개시켜드릴 문명은, 얼마전에 추가된 따끈따근한 DLC의 문명중 하나인 촉 입니다.
삼국지를 한번씩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유비가 세운 나라로 흔히 알고 계십니다.
촉한, 계한 등으로 불렸지만,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에서는 촉으로 통일 됩니다.
촉의 언어는 현대 중국어를 사용하며, 기존의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의 중국 문명의 대사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특수 유닛인 "유비"는 특유의 다른 대사를 사용합니다.
오늘은 그럼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에서 촉은 어떻게 구현이 되어있는지, 간략하게 캠페인부터 특수 유닛까지 한번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캠페인 간략 소개
DLC내용이 삼국지인 만큼, 삼국지의 주인공 격이라 할수있는, 조조, 유비, 손씨가문의 캠페인이 추가 되었습니다.
각 캠페인은 총5개의 스테이지로 이뤄져있습니다.
매우 특이하게도 미션마다 다음 미션에 연관되는 스토리 라인을 내 입맛대로 결정할수있습니다.
예시) 유비 미션2 - "천하의 영웅"에서 엔딩에 여포 처형 여부를 결정할수 있습니다. 처형 할 경우에는 추후에 여포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만일 살려줄 경우에는 추후 임무에 조력자로 등장하지만, 통수의 아이콘인 만큼 끝까지 조력을 할지는 지켜봐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 역사를 써내려갈수도 있고, 또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삼국지 연의의 스토리 내용대로 흘러갈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는 성씨셋 종놈인 통수마스터를 살려뒀다가는 또 통수 맞을까봐 그냥 죽였습니다.
유비 캠페인은 유비의 도원결의 ~ 적벽대전까지의 행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게임 컨탠츠 한계상 매우 간략하게 축소 되어있지만, 그래도 적벽대전까지 중요한 이벤트는 적절하게 섞어놨던거 같습니다.
(도원결의 (황건적 공략) -> 천하의 영웅 (여남 탈출 + 여포 생포전) -> 학자와 짚신장수 (유표 의탁 + 삼고초려 + 박망파 전투) -> 대탈출 (유비가 손권에게 가는 루트) -> 적벽대전)
또한, 각 미션마다 기존의 에오엠2 캠페인들과 다르게 영웅이 등장하며, 영웅들은 각자의 엑티브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관우: 몇초동안 광역 공격을 합니다.
장비: 몇초동안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 병사들의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버그 인지는 몰라도 죽는 속도도 느려져서 슬로우 모션으로 적 병사들이 죽는거도 볼수있습니다.
조운: 스킬이 없습니다.
유비: 몇초동안 공속 및 이속이 큰폭으로 상승합니다.
제갈량: 몇초동안 꽤 넒은 범위의 사야를 밝혀줍니다. 나무로 막혀도 다 보입니다.
만일 영웅이 죽을경우, 부상처리가 되어서 영웅의 전당에서 100금을 내고 다시 뽑을수 있으니, 영웅이 비명횡사해서 미션이 오바되는 사태는 일어나지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캠페인에 대한 공략은 추후에 작성하겠습니다.
촉나라 특수 유닛
촉나라 특수유닛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1. 백이병
백이병은 원거리 방어가 튼튼한 보병 유닛으로, 성에서 뽑을수 있습니다.
특수효과로는 공격한 대상의 이속을 잠시동안 느리게 할수 있으며, 이 효과로 기병의 카이팅이나 치고 빠지는 전술을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크게 채감은 되는거 같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하여도 꽤나 좋은 보병이기 때문에, 멀티에서도 애용하는 유닛입니다.
일단 꽤나 저렴한 유닛으로 물량전에도 유용합니다.
기본스텟:
식량 60 / 금 15
체력: 95
근거리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2
2. 전차
조선 특수유닛으로 나온 그 전차가 아닙니다.
전차 위에 연노를 올려놓은 모습으로, 실제로 사격모드도 2가지로 나눠져있습니다.
공성장비제조소에서 뽑을수 있습니다.
집중 사격 모드: 노포처럼 강력한 한방을 날립니다. 단일 공격으로, 단단한 유닛들 점사하는데 유용합니다.
포격 모드: 화살을 난사하듯이 광역으로 휙휙휙 날립니다. 다수의 적에게 유리합니다.
듣기로도 꽤나 좋아보이지만, 역시나 단점으로는 꽤 비싸고 근접 유리몸입니다. 금이 많이 들어서 주력으로 사용하기에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하지만, 백이병 물량과 함께 적절하게 싸운다면 밥값이상은 하니까 필수로 뽑아야하는 유닛입니다.
기본 스텟:
식량 50 / 금 90
체력: 65
근거리 방어력: 0
원거리 방어력: 5
사거리: 6
특수 업그레이드
촉나라의 특수 업그레이드는 보병 및 궁병 문명 답게 양쪽으로 꽤나 강력한 효과를 줍니다.
1. 장사진
백이병과 창병들끼리 주변 (15타일) 에 있으면 체력이 증가합니다.
30명까지 붙어있으면 최대치로 체력이 증가하며, 15%가 증가합니다.
범위 최대 타일이 생각보다 엄청 넒으며, 체력도 15%씩이나 뻥튀기 되기때문에 안그래도 물몸이였던 창병에게는 단비같은 효과입니다.
업그레이드 비용도 생각보다 낮으니, 테크만 뚫리면 냉큼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비용:
식량 350 / 금 300
2. 연노탄창
이름에서 들으면 아시겠지만, 활을 쏘는 병력들의 투사체 숫자를 늘려줍니다.
연노병처럼 연사로 쏘는게 아니라, 한번 발사할때 여러발을 발사합니다.
병력별 수치:
궁사 계열 -> 2발 추가로 발사
전차(집중모드) -> 2발 추가로 발사
전차(포격모드) -> 3발 추가로 발사
누선 -> 3발 추가로 발사
투사체가 추가로 날라가는 만큼, 딜레이도 있긴합니다만 당연히 무조건 업그레이드를 해야합니다.
특히나 전차를 사용할때 매우 유용하며, 안그래도 여러발 발사해서 전투에 강력한 전차를 더욱 강력하게 바꿔줍니다.
비용:
식량 650 / 금 750
마무리
오늘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삼국지 DLC에 추가된 촉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촉은 보병, 궁병이 특화된 문명이므로, 보궁 조합을 사용하시는걸 선호하는 분들이 플레이하면 재미있게 느껴지실겁니다.
모일수록 강력한 보병과 난전 특화된 전차로 전투를 진행하면서 보궁 조합의 재미를 보실수 있습니다.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 에이지오브엠파이어2 문명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오 (2) | 2025.05.12 |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삼국지 DLC 문명소개 - 위 (2) | 2025.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