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지오브엠파이어2/에이지오브엠파이어2 캠페인 공략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조조(위) 캠페인 공략_미션 4 [북방의 군주] - 전설 난이도

게임하는오리너구리 2025. 5. 22. 00:05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하는 오리너구리 입니다.

이번에는 지난번에 완료하였던 미션에 이어서 조조 캠페인 미션 4 북방의 군주 전설난이도를 공략해보겠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조조(위) 캠페인 공략_미션 3 [관도대전] - 전설 난이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조조(위) 캠페인 공략_미션 3 [관도대전] - 전설 난이도

안녕하세요, 게임하는 오리너구리 입니다.이번에는 지난번에 완료하였던 미션에 이어서 조조 캠페인 미션2 전설난이도를 공략해보겠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조조(위) 캠페인 공략_미션

platypustotalwar.tistory.com

 

지난화 임무입니다.

지난 미션에서 수행한 부임무로 인해서 받는 효과는 없습니다

 

조조 캠페인 4_북방의 군주 간략 공략

주 임무:

  • 여양의 방어군 처치
  • 업의 표시된 지역에 성 건설
  • 원씨 삼형제 처치

부 임무:

  • 여포 처치
    • 처형시: 추후 임무에서 여포가 등장하지 않음. 대신에 금 +2000 으로 시작
    • 석방시: 다음 임무에서 여포 사용 가능
  • 원씨 형제중 한명과 임시동맹
  • 유표의 전령 처치
  • 오환족 처우 결정
    • 정복: 이번 임무와 다음 임무에 오환족 지원군 도착
    • 금 2000 제공: 이번 임무에서 오환족이 물러남. 다음 임무에서 효과 없음

빠르게 중요한점은 3가지 요약 해드리겠습니다.

1. 시작하자마자 여양을 점령할때 건물은 부수면 안됩니다. 병사들만 정리하면 자동으로 여양의 모든 건물이 플레이어 소속으로 넘어옵니다. 

2. 미션을 쉽게 수행하려면 원담과 임시동맹을 맺어주시면 됩니다. 알아서 원희를 박살내고 원상까지도 공격할정도로 공격적입니다.

3. 업성을 공략할때도 여양과 똑같이 웬만하면 건물은 그대로 두고 병사들만 정리하고 지역에 성만 지어줍시다. 성이 완성되면 모든 업의 건물들이 아군 소속으로 넘어갑니다.

 

본 공략 시작:

이번 임무는 조조가 관도대전에서 승리하고 원소가 사망한 이후에, 원소의 아들들을 조조가 처치해서 하북을 완전히 조조의 땅으로 흡수하는 임무입니다.

 

시작하자마자 소규모 군대와 공성망치가 주어지는데, 여기서 바로 오른쪽에 여양을 점령해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웬만하면 건물을 부수지 말고 영웅들만 대리고가도 점령할수 있습니다. 어차피 병사들만 정리하면 여양의 남은 모든 건물들과 주민들은 플레이어의 소속으로 넘어옵니다.

 

여양이 점령됬다면, 원씨 삼형제중 한명과 임시동맹을 맺는 부임무가 주어집니다.

여기서 임무를 쉽게 클리어 하시려면 원담과 동맹을 맺어주시면 됩니다. 툴팁에도 나와있지만 원담이 진짜 잘싸워주며 냅두면 알아서 원희를 정리해줍니다. 원희를 정리하고 나면 원상까지도 약간 공략해줍니다.

 

원담과 동맹을 맺었다면, 동쪽방향은 신경쓸필요없이, 위쪽 성문쪽에 성하나를 건설해줍시다. 여기에 주로 원상이랑 오환족이 처들어옵니다. 성만 지었다고 신경을 끄면 안되고, 공성망치도 4~5개씩 끌고오기때문에 끊어줄 병력도 약간 배치해야합니다.

시간이 약간 지나면 지점 2개가 표시되며 유표가 전령을 보낸다고 합니다. 만일 유표의 전령이 업성에 도착하면 임시동맹이 깨지고 3형제가 한번에 다굴해오니 지점 2개가 표시되면 양쪽에 기병대를 보내서 전령을 막아줍시다.

 

전령을 막고나면 또 얼마 안지나서 비보가 들려오는데, 바로 여포가 배신했다면서 여포가 갑자기 기병대와 같이 업으로 이동합니다. (물론 적입니다)

하지만, 원담이 이미 쭉쭉 밀고있는 상태에서 크게 걱정할거 없이 성을 계속 지켜주면서 병력들을 차곡차곡 모아서 업성을 칠 준비를 합시다. 업성에서 주의할점은 공성병기가 생각보다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잘못하면 아너저 폭격맞고 병력들이 한번에 폭사되는 경우도 있으니, 병력을 살살 빼내주면서 영웅들로 공성병기를 하나씩 짤라줍시다. 

 

이제 정리하고나서 여포를 잡고나면 웬만하면 그냥 살려줍시다. 추후 임무에서 여포의 스킬이 굉장히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업성에 성을 지어서 업을 점령했으면, 표시된 성 건설구역 밑에 유물들고 있는 수도승이 무려 4명이나 있습니다. 냉큼 유물을 집어넣고 금 수확을 해줍시다.

 

그러고나면 이제 남은 원담이 갑자기 배신해옵니다. 사실상 이미 원희는 멸망했고 원상은 기지가 반파당한 상황이라 크게 어려울건없습니다. 이제 남은건 위쪽에 표시된 오환족 캠프 4개를 부셔주면 됩니다. 금 2000을 주고 몰아낼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추후 임무를 위해서 본때를 보여줍시다. 캠프만 부수면 오환족이 동맹을 맺기때문에, 모든 기지를 파괴할 필요없이 병력들 제거하고 캠프만 파괴하면 바로 다음 캠프로 이동해줍시다.

 

오환을 점령하고나면 할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남은 병력을 모아서 원담과 원상을 차례대로 격파해주면 임무 종료입니다.

 

조조 캠페인 4_북방의 군주 자세한 공략

에오엠2 조조 캠페인 4_1
조조의 하북원정

지난화 관도대전에서 승리한 조조는 이제 남은 원소의 잔당들을 정리하러 하북원정을 떠납니다.

원소는 죽었지만 아직 원소의 아들들인 원상, 원담, 원희가 버티고 있으며, 조조는 이들을 격파하는것이 주 임무입니다.

에오엠2 조조 캠페인 4_2
영웅만으로 여양을 공략하는 모습


초반에 소규모의 군대와 공성망치가 주어지는데, 공성망치는 빼고 기병대와 영웅들만 여양으로 이동해줍시다.

여양에 있는 병력들만 제거하면 여양이 플레이어의 소속으로 넘어오게 되기때문입니다.

여양에는 아너저 투석기가 있으니 주의하시면서 공략해야합니다. 근데 사실 병력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영웅들이 강력하기때문에 사실상 영웅들만 대리고가서 격파해도 무관합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3
아군 소속으로 넘어온 여양

여양이 아군 소속으로 넘어오게 되면, 주민 펌핑을 해주면서 자원을 캐줍시다. 특히나 왼쪽에 초기 병력들이 소환된 장소에 금덩이와 돌덩이들이 꽤 있고 심지어 적들이 들어올수없는 안전 지역이기 때문에 냉큼가서 금과 돌 위주로 캐줍시다. 일단 돌을 잘 캐주세요. 방어하려면 위쪽에 성을 지어야하는데 최대한 빠르게 지어줄수록 좋습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4
업성에 표시된 위치에 성을 지어야한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이제 업성에 깃발 위치가 표시됩니다. 표시된 깃발 안에 성을 지어주면 이제 업성이 플레이어 소속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업성내에 굉장히 많은 부대와 특히나 아너저 투석기가 굉장히 많습니다. 자칫하면 군대에 순식간에 몰살당하니 조심해야합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5
원담과 임시동맹

또 잠시후 원씨 삼형제중 한명과 임시동맹을 맺는 부임무를 줍니다.

미션을 쉽고 깨고싶으시면 원담과 동맹을 추천드립니다. 원담이 매우 공격적으로 전투에 나가주기때문에,  원희는 거의 확정적으로 멸망시키고 원상도 운이 좋으면 반파시켜놓습니다. 즉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시간을 벌어다 줍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6
유표의 전령이 나오는 위치

이제 또 잠시후에 유표가 원씨형제들을 지원하겠다면서 전령을 보냅니다. 위치는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전령이 업성에 도착하면 임시동맹이 강제 해제되고 3대1로 둘러쌓이게되니 전령을 최대한 빠르게 잡아줍시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7
통수 때리는 여포

또 시간이 조금 지나면 갑자기 여포가 통수를 때리면서 이탈합니다. 그리고 업성에 표시된 깃발에 여포와 그의 기병대들이 주둔을 하기 시작합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8
오환족 캠프 위치

또한, 곧바로 오환족도 몰려온다고 말하며, 이들인 원씨 형제들과 동맹입니다.

2000금을 줘서 다시 돌려보낼수도 있고, 아니면 캠프 4개를 파괴해서 아군 동맹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만일 오환족을 아군으로 만들면 이번 미션과 다음 미션에서 지원군을 보내줌으로, 웬만하면 캠프를 파괴하고 본때를 보여줍시다.

 

다시 사로잡힌 여포

이제 업성 공략을 할 시간인데, 오나거 투석기들을 잘 피하면서 소규모의 군대로 전투를 하는것이 편합니다. 어차피 조조의 스킬로 병사들이 겁나게 단단해지기때문에 소규모 군대로도 충분히 점령 가능합니다.

추가로 건물은 되도록이면 파괴하지맙시다 (망루포함) 어차피 업성에 성을 건설하면 전부 아군의 편이 됩니다.

업성에 있는 여포를 또 다시 사로잡으면 여포가 이제는 진심으로 항복한다고 합니다.

괘씸하지만 다음 임무에서도 쓸만하고, 지금 임무에서도 도움이 꽤나 되는 무장이기에 그냥 살려줍시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9
업성에 성을 건설하면 업성이 아군으로 넘어온다

표시된 위치에 성을 건설해주면 이제 업성은 아군의 편이 됩니다.

여기에 금광이 굉장히 많으므로, 주민들을 냉큼 대려와서 금을 캐줍시다. 

또한, 성 바로 아래에 있는 수도사들이 유물을 무려 4개나 들고있으니, 냉큼 집어넣어줍시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10
배신하는 원담

하지만 업성을 점령한 다음부터는 임시 동맹이였던 원담이 동맹을 풀고 공격해옵니다.

이미 원담을 이용해서 원희를 박살냇고 원상도 반파 당했기때문에 미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에오엠2 조조캠페인 4_11
오환족 캠프 파괴

사실상 원담은 잠시 냅두고 이제 오환족 캠프를 파괴해줍시다.

오환족 캠프는 총 4개로 각 캠프마다 소규모의 병력과 건물들이 잇지만, 웬만하면 그냥 건물은 파괴하지말고 캠프만 파괴해줍시다. 캠프만 파괴해도 오환족이 동맹이 되며 타칸을 지원해줍니다.

이제 지원받은 타칸들과 기병대들도 원담과 원상을 박살내주면 임무 종료입니다.

 

삼국지 관련 여담:

1. 삼국지 연의에서는 조조가 원상과 함께 원담, 원희를 박살냅니다. 물론 둘을 죽인 후에는 원상이 통수각을 보이자 바로 숙청해버립니다. 

 

2. 시간선이 뒤죽박죽 되어서 여포가 등장합니다. 삼국지 연의에서는 관도대전 전에 여포는 이미 처형당했습니다..

반응형